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Link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5 | 6 | 7 |
8 | 9 | 10 | 11 | 12 | 13 | 14 |
15 | 16 | 17 | 18 | 19 | 20 | 21 |
22 | 23 | 24 | 25 | 26 | 27 | 28 |
29 | 30 | 31 |
Tags
- 프로그래머스
- 2021 KAKAO BLIND RECRUITMENT
- 스택
- 2018 KAKAO BLIND RECRUITMENT
- 우선순위큐
- 투 포인터
- 다익스트라
- 크루스칼
- Spring
- 2020 KAKAO BLIND RECRUITMENT
- 플로이드 와샬
- SWEA
- 투포인터
- 2019 KAKAO BLIND RECRUITMENT
- 백준
- 트라이
- 파이썬
- 구현
- 시뮬레이션
- 조합
- BFS
- 이분탐색
- 백트래킹
- GIT
- 비트마스킹
- 브루트포스
- 2020 카카오 인턴십
- 로봇 청소기
- 최소 신장 트리
- 플로이드와샬
Archives
- Today
- Total
개발조아
연결리스트 본문
728x90
- 연속적인 메모리에 저장되지 않는 선형 자료구조
- 각각의 노드들이 데이터 필드와 인접한 노드에 참조하기 위한 데이터로 구성
- 배열 VS 연결리스트
- 배열과 연결리스트 선형으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구조
- 배열
- 배열은 전체 길이가 고정되어 있고 사전에 길이를 알고 할당 해줘야함
- 탐색이 빠르다
- 요소를 삽입,삭제할 때 비용이 많이 듬
- 중간에 삽입하면 뒤로 나머지를 밀고 삽입
- 삭제 시 뒤에 있는 것을 모두 당겨야함
- 연결리스트
- 전체 길이를 알필요도 없고 사전에 만들어둘 필요가 없음
- 삽입, 삭제시 용이
- 삽입 시 해당 위치의 앞,뒤 노드와 연결만 시켜주면 됨
- 삭제 해당 위치의 앞뒤 노드를 연결 시켜주면 됨
- 탐색이 느리다
- 해당 위치에 바로 접근할 수 없어 head부터 순차적으로 접근해서 가야함
- 종류
- 노드끼리 방향을 어떻게 지정하느냐에 따라 다양함
- 단방향, 양방향, 원형(head와 tail이 연결) 등등
- 노드끼리 방향을 어떻게 지정하느냐에 따라 다양함
Commen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