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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S/네트워크

TCP, UDP

개발조아 2021. 10. 21. 16:2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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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전송 계층에서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사용하는 프로토콜
  • TCP
    • 연결형 서비스로 가상회선 방식으로 데이터 전송
      • 두 시스템에 패킷을 전송하기 위한 논리적인 경로 설정
    • 3-way handshaking 과정으로 연결 설정, 4-way handshaking 과정으로 연결 해제
      • 정확한 전송을 위해 두 시스템간의 논리적 연결 설정
    • 높은 신뢰성을 보장한다
    • 흐름 제어를 통해 데이터가 순차적으로 전송된다
    • UDP에 비해 속도가 느리다
    • 멀티 캐스팅이나 브로드캐스팅은 지원하지 않는다.
    •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1대1만 연결된다
      • 논리적 경로를 통해
    • 이메일, 웹사이트 등 대부분의 서비스
  • UDP
    • 비연결형 서비스로 데이터그램 방식으로 데이터 전송
    • 정보를 주거나 받았다는 신호절차를 거치지 않음
      • 정확한 전송 보장 안됨
    • UDP 헤더에 최소한의 오류 검출을 위한 체크섬만 제공
    • 신뢰성이 낮음
      • 흐름제어등 데이터의 정확성이 보장이 안됨
    • TCP이 비해 속도가 빠름
    • 1대1, 1대N, N대M등 연결 가능
    • 게임, 실시간 스트리밍 등의 서비스
  • TCP vs UDP
    • TCP는 두 시스템이 일대일로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 사용
      • 정확한 데이터 송수신을 위해 연결을 확인하고 순차적으로 데이터를 송수신
      • 정확한 송수신을 위한 데이터 검사와 연결 과정이 추가되어 상대적으로 느림
    • UDP는 데이터의 정확성을 희생하고 빠른 데이터 전송이 필요할 때 사용
      • 데이터가 중간에 없어지던 바뀌던 일단 계속 보냄
      • TCP와 달리 연결 성립과정이 없어서 여러 시스템과 통신 가능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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